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브 보르도750 / 깐느650 간담회

포커스

by hifinet 2008. 6. 2. 09:30

본문




사용자 분들이 먼길에서 직접 달려오셔서 사용중 느낀 점들을 활발하게 말씀해주시는 등 대단한 열기였구요.
파브의 사용자 분들께서 평소에 느낀 점을 직접 개발진과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리라 봅니다.

삼성전자에선 디자인/화질.음질/부가 기능 순서로 설명을 하고 질문을 받아 설명하는 방식으로 시청회를 진행했습니다.
보르도의 임팩트 있는 디자인은 전세계 티비 시장의 흐름을 바꾸었지만, 갈수록 순화되고 튀지 않는 모습으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액자형 디자인의 고루함을 탈피하기 위해서 고안해낸 새로운 크리스털 로즈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투명한 크리스털 속에 장미의 매혹적인 컬러와 블랙의 세련됨을 아름답게 표현한 첨단 디자인이라 하는데요.
물론 깐느 650도 마찬가지의 크리스탈 로즈 디자인이구요.
시청시에는 테두리의 붉은 색이 시야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 전원 오프시에는 인테리어적인 소품 역할도 담당하도록 우아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티비 디자인의 과제는 화질과 음질에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 보여집니다.
단순히 보기 좋은 티비가 아니라 그런 부분에서도 계속 향상되고 있어서 좋아 보입니다.





화질 면에선 120헤르츠 구동의 오토모션 플러스, 그리고 영상 소스에 따라 밝기를 조절하는 스피드 백라이트 기술이 소개되었습니다.
닷크롤링을 제거하는 NARS 기능에 대한 소개도 있었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 방송 소스에 포함된 닷크롤링까지 제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내용으로 화질 면에서도 전세계 평면 티비의 발전을 선도하는 사례라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르도의 화질은 출시 직후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정말 많이 향상되었고, 마니아들 역시 해외 제품을 구입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만큼 상당히 높습니다.
보다 좋은 화질을 시청할 수 있는 부가 기능도 계속 추가 및 개선되고 있습니다.
750 모델에선 고급 사용자들을 위해 여러가지 세부 조정 메뉴에 대한 배려가 되어 있었구요.
블랙 조정이나 감마, 색 조정 부분에 대해서 여러가지 기능이 있어서, 마니아들이 직접 원하는 화질로 조정할 수 있는 배려가 되어 있었습니다.
음질에 대해서는 보이지 않는 스피커, 얇은 패널을 지향하는 디자인과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서 획기적인 향상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이 부분에도 관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다 좋은 화질과 음질을 얻을 수 있는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 하이파이넷에서 많은 토론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고유가 시대에 민감한 전력 사용량 같은 부분에서도 백라이트 컨트롤 기술의 발전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부가 기능에 대해서는 고급 사용자 분들의 요구가 대단했습니다.
본질적인 부분이 아니어서 굉장히 의외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제 티비에 대한 기대가 단순히 보여주는 디스플레이가 아니라, 방송과 인터넷 환경의 중심 기기로 자리잡기를 바라는 수준이 이르게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파워 인포링크는 현재로서는 단순한 뉴스, 일기예보, 증시, UCC등의 정보를 제공하지만,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지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잠재력이 있는 기능입니다.
콘텐츠 라이브러리는 갤러리, 요리, 운동, 게임, 리빙, 어린이 등 다양한 생활 분야별로 유용한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웹의 풀 브라우징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 기술적으로는 가능한 수준이라고 하니 머지 않은 시점에 단순히 보여주기만 하는 수동적인 디스플레이가 아닌 무엇을 봐야 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보여주는가의 기능까지 커버하는 능동적인 정보기기로 자리매김하게 되리라 봅니다.

비교하면 예전의 프린터는 단순히 피씨 화면을 인쇄하는 역할이었지만, 결국엔 스캐너, 팩스, 복사기 등을 포괄하게 되었죠.  마찬가지로 평면 티비가 쇼핑, 게임 등 인터넷의 주요 활용분야를 커버하면서 가정용 종합 정보센터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조만간 인터넷 접속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제품도 나올 것이라 하니, 그렇게 된다면 한 번 구입한 티비가 계속 기능이나 성능이 확대, 향상될 것도 기대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