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쿄 TX-SR603 AV 리시버

하드웨어리뷰

by hifinet 2006. 7. 18. 07:43

본문

Posted by hifinet on 12/07 at 03:59 PM

온쿄의 AV 리시버는 저 가격 대에서도 만듦새나 투입 물량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과거 TX-DS595와 TX-SR600, 601, 602로 이어지는 600번대 AV 리시버는 온쿄의 전략 기종이라고 불릴 만큼 그 내용이 충실하다. 그 결과 일본 하이비의 베스트바이에서 가격 대 별 No.1, 그리고 영국 왓 하이파이 매거진에서도 5-star로 여러 차례 선정되었을 만큼 전통적으로 동급 제품 중에서 최고로 인정을 받고 있다.

지금 소개하는 최신작 TX-SR603은 7.1채널을 지원하는 본격적인 AV리시버로, 6옴 1kHz의 JEITA 규격으로 채널 당 155와트의 출력을 제공한다. 물론 이는 일반적인 스피커의 부하에 해당되는 7채널 동시 구동 조건의 8옴 규격에서는 채널 당 75와트로 줄어들게 된다. 전 모델인 TX-SR602에 비해 채널 당 5와트 정도의 출력 향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image
Onkyo TX-SR603 AV Receiver

  • 서라운드 포맷 지원 : 돌비 디지털 EX, DTS-ES, 돌비 프로로직 IIx, DTS NEO:6, DTS 96/24
  • 출력 : 90W×7(8Ω)
  • 비디오 입력단자 : 컴포지트×5, S-VIDEO×5, 컴포넌트×3
  • 비디오 출력단자 : 컴포지트×3, S-VIDEO×3, 컴포넌트
  • 오디오 입력단자 : 광×4, 아날로그 5.1채널 등
  • 오디오 출력단자 : 광, 동축×2 등
  • 크기 : W435×H175×D377mm
  • 무게 : 11.1kg
  • 문의처 : 사운드솔루션(http://sscom.com/ ,02-733-3525)

출력은 소폭 증가했지만, TX-SR602와 비교했을 때 디자인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전면 패널의 레이아웃은 거의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동일한데, 다만, 전면 표시창 아래 버튼의 배치 방식이 보다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이를테면 멀티 룸(Zone 2) 관련 버튼들이 전원 버튼 밑으로 위치를 옮겼다. 그리고 창 오른쪽 옆에 분리되어 있던 화살표/튜닝/프리셋&엔터 버튼들은 디스플레이 오른쪽으로 옮겨졌다.

서라운드 포맷으로는 7.1채널 앰프로서 돌비 디지털 EX, DTS-ES는 물론이고, 돌비 프로로직 IIx, DTS96/24까지 모두 지원한다. 또 전 모델에 이어 부속 마이크를 사용한 자동 설정 기능을 지원한다. 이는 하위 기종인 TX-SR503에는 생략된 기능으로 좀 더 비싼 상위 기종인 TX-SR603의 구매 가치를 높여주는 포인트. 이 앰프의 오토 셋업 과정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케이블 연결 유무와 레벨, 딜레이, 위상 등을 정확하게 체크해 준다.

그리고 전 모델인 TX-SR602에선 지금껏 지원하지 않던 콤포지트 및 S-비디오의 컴포넌트 트랜스코딩 출력이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 VHS 데크나 케이블 TV의 셋톱박스의 콤포지트, 또는 S-비디오 출력을 AV앰프에서 다시 컴포넌트 비디오 출력으로 디스플레이에 연결할 수 있다.

온쿄에 따르면, 일부 부품의 교체로 음질 향상을 꾀한 것이 아니라 아예 앰프 내부의 레이아웃을 통째로 바꾸었다고 한다. 전략 모델에 대한 온쿄의 집착이 엿보인다. 전원트랜스와 콘덴서의 배치, 그리고 입출력 단의 배치가 모두 바뀌었다. 이를 통해 전원 경로가 단축되어 파워앰프로의 전원 공급이 안정된 것은 물론이고, 결과적으로 대 전류를 필요로하는 저음의 재생 능력까지 향상되었다고 한다. 음성 신호의 경로도 단축되어 노이즈 유입까지 차단하게 된 것도 보너스.

TX-SR603의 재생음은 실제 시청 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탄탄한 저음을 배경으로 두고, 힘차고 다이내믹한 소리를 들려준다. 액션 영화의 감상에 모자람 없는 파워풀한 소리로 사용자를 매료시킨다. 고음은 온쿄의 전통에 따라 담백하면서도 부드럽게 다듬어진 편이다. 투명하고 예리한 경향은 물론 아니지만 영화나 음악 감상에서 특별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만큼 수준이 높다. AV 리시버의 소리가 부드럽다는 표현의 이면에는 무디고 흐릿한 소리라는 의미도 없지 않았지만, TX-SR603의 소리는 높은 해상도를 매끄럽게 들려주는 고급스러운 소리이다. 작년까지 이 가격 대 AV 리시버들은 상급 기종의 서라운드 포맷, 채널 숫자, 오토 셋업처럼 기능 면에서 추격하는 입장이었는데, 최근에는 음질에서 상급 기종에 육박하는 과정 중인 듯 하다. 음악 시청에서도 온쿄의 TX-SR603은 AV리시버에서 기대하는 수준을 훨씬 넘는 생생하고 밀도감 높은 소리를 재생해 내며, 퓨어 오디오 모드의 작동에서는 보다 부드럽고 차분한 소리로 만족감을 높여준다.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입문 기종으로 추천할 만 하다.

관련 기사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