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를린 IFA 전시회(2)

포커스

by hifinet 2006. 5. 22. 17:41

본문

글. 황문규

*블루레이 - 삼성에서 출품한 블루레이 플레이어 BD-P1000. 기존의 300만원대의 가격을 대중화를 위해 100만원대로 낮춘 제품

이미 벽걸이형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수식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다는 것은 이번에 유럽에서 열린 IFA전시회를 통해 더욱 명확해졌다. 하지만 비주얼에 비해 오디오의 성능은 그에 상응하지 못한다는 선입관은 세계 일류화라는 명목에 있어 항상 걸림돌로 작용해 온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삼성전자에서 이번에 선보인 AV리시버 AVR3000은 기술적으로나 제품의 완성도에 있어 상당히 주목할 만한 제품이었다.

image
*사진 - 국내에는 작년 2004디지털 AV쇼에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었는데 이번 IFA에는 양산형 버전을 선보여 처음으로 소리를 재생하고 있었다. 사진에 보이는 스피커들은 AVR3000과 함께 개발된 고급형 5,1채널 스피커. 기본적으로 대형PDP와 세트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듯했다.

사실 AVR3000은 기술적으로 할 얘기들이 너무나 많다. 그리고 또한 주목해야할 점들도 매우 많다. 삼성 같은 대기업에서도 드디어 작품 하나 만들었구나 싶을 만큼 연구원들의 노력도, 실제 제품의 완성도도 높기 때문이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이스파워로 무장한 채널당 정격출력이 250W에 이르는 7채널 앰프가 내장되었다는 점. 단연 세계 최고 출력이다. THX인증기관에서 과연 이 몸체에 250W 7채널구성을 견뎌낼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놓고 인증을 망설였다는 얘기도 들려온다. (참고로 단일 리시버로 세계 최대의 크기를 자랑하는 데논 AVR-A1XV의 정격출력이 채널당 170W급이다.) 아이스파워는 디지털 앰프로서 제프롤랜드에 장착되어 이미 음질적 검증을 마친 상태라 삼성에 제대로 장착만 했다면 향후 시장에서 주목받는 것은 시간문제다.

*AVR3000의 전면 - 천편일률적인 샴페인 골드에서 탈피해 실버톤의 2단 디자인을 택했다. 볼륨 노브의 촉감도 일류급. 형광도트매트릭스의 디스플레이 창은 고급스러운 폰트와 시인성으로 하이엔드 성향을 따랐다.


*AVR3000 뒷면 - 디지털 음성 입력으로 DVD-A와 SACD를 케이블 하나로 보낼 수 있는 IEEE1394를 장착했고, 720P까지 업스케일링 되는 디지털 비디오 입력으로 DVI 2개와 HDMI 4개를 두었다. 세계 유일의 HDMI출력으로 그래픽OSD가 지원되는 것도 큰 이슈거리.

AVR3000은 시연장에서 삼성 자체에서 만든 스피커로 시연하고 있어 명확한 퀄리티 체크는 힘들었지만 일단 내부에 들어간 스펙만 보더라도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했다. 아이스파워로 무장된 풀 디지털 AV리시버로서 7.1채널 지원과 오토 사운드 캘리브레이션 지원, THX Ultra2 인증까지 어느 것 하나 경쟁기에 비해 밀리는 것이 없다. 오는 12월 국내에 출시(추정 소비자가 4백만 원대)가 된다하니 자못 기대해마지 않는다.

삼성전자에서 또 하나 눈길을 끄는 제품이라면 포켓 이미저라는 소형 프로젝터였다. 말 그대로 노트북이나 컴퓨터 또는 DVD플레이어 등을 연결해 들고 다니면서 간단하게 확대 투사하여 볼 수 있는 제품인데 약70인치까지 볼만한 화면을 제공해준다. 활용성이 좋아서 침대에 누워 천정에 투사해도 좋고, 사무용으로 들고 다니면서 간단하게 프리젠테이션용으로 활용해도 좋을 듯싶다.

*포켓이미저 - 손바닥 2개만한 크기에 작고 아담한 것이 모양도 제법 폼나게 생겼다.


*사무용으로 들고다니면서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침대에 누워 천정에 투사하여 영화를 보기에도 안성맞춤. 물론 하이퀄리티에 대한 기대는 금물.

요즘 시장에 화제가 되고 있는 제품으로 하드디스크를 이용해 모든 포맷을 HD급으로 볼 수 있게 하는 Tvix라는 것이 있는데 이와 같은 용도의 제품을 삼성에서도 만들어 출품했다. 유니버설 미디어 스테이션이라는 거창의 이름의 주인공이 바로 그 제품. HD멀티미디어 플레이어라는 이 제품은 480P/1080i/720P 해상도에 비디오출력으로 컴포넌트와 HDMI, 그리고 CVBS를 지원한다. 음성출력으로는 광과 동축이 하나씩을 갖췄다. 이것 역시 시장에 출시되면 많은 매니아들로부터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image
*재생포맷이 Dvix와 AVI, XVID, Mpeg2, Mpeg4, VOB, MP3, AC3, PCM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드 포맷을 망라한다. 무비 플레이어와 슬라이드 쇼, 포토 앨범 기능 내장.

국내보다 외국에서 더 인정받는 다크칩3를 장착한 H800BK DLP프로젝터. 암막 시청실을 만들어 개발을 담당한 조케인씨와 하용수 수석이 직접 질의응답 및 진행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image
*사진 : 800BK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