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깜짝, TOSLINK 경험기 (하이엔드 TOSLINK)

하드웨어리뷰

by hifinet 2005. 2. 14. 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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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한주(raker5235@hanafos.com) 2004-11-18 01:53:43

디지털 오디오의 데이터 전송에는 전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빛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디지털 전송이므로 어떤 경로를 통하더라도 그 데이터 차이는 존재하지 않지만 각 방식을 채택해서 제품에 구현했을 때의 완성도에 따라서 지터의 영향도는 제각기 달라지게 된다. 이 지터는 음질에 제법 큰 영향을 준다. 비압축 포맷인 레드북 CD의 재생에서뿐만 아니라 DVD같은 압축포맷에서 조차도 음질에 영향을 준다.

음질이 좋은 디지털 전송이라면 ST (glass) 옵티컬, 110오옴 AES/EBU, 75오옴 BNC 동축, 75오옴 RCA, 그리고 TOSLINK 옵티컬 순서로 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ST옵티컬 전송은 극 소수의 제품에만 적용되어 왔으므로 하이파이 오디오에서는 자연히 전기선을 이용하는 방식을 선호해 왔고 빛을 이용하는 TOSLINK방법을 무시해왔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TOSLINK는 대역폭이 5~6MHz정도로 좁기 때문에 휴대용기기처럼 싼 제품에서나 만족시킬 정도의 낮은 사양을 가졌다는 것이다.

필자가 남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TOSLINK 옵티컬 전송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DVD플레이어와 AV리시버 사이에 연결할 디지털 케이블에 대해서 고민을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여러 대기업에서 생산하는 값싼 75옴 RCA 동축케이블의 음질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거나 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이것들은 아마도 영상신호에 최적화 된 듯 하다) 물론 좋은 음질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액수에 연연하지 말고 음질이 좋은 75오옴 RCA 동축 케이블을 구하면 문제가 쉽게 해결되겠지만 이 시스템에다 최소한 30만원 이상의 고급 케이블을 투입하자니 다소간 주저하게 된다. 모든 어려움을 돈으로 쉽게 해결하는 방법말고 좀 더 저렴하면서도 만족스런 성능을 내기 위해서라면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 대해서 원점부터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었다.

인터넷을 잠시 검색해 보기만 해도 TOSLINK 옵티컬 케이블에 대해서 흥미로운 내용들을 얻을 수 있었다. 플라스틱 재질의 TOSLINK가 어째서 음질이 나쁜지를 설명하는 근거로 플라스틱 광섬유의 재료적인 문제와 광학적인 특성을 언급하고 있다. 플라스틱 계열의 광섬유 단심선은 투명성이란 면과 광섬유 내부에 빛이 흐를 때 반사를 통해서 지터가 생기는 광학적인 특성 때문에 결과적으로 대역폭이 좁다는 취약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일단 왜 좋지 않은지 명확하게 알고 있다는 점은 좋은 일이다. 왜냐하면 반대로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준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얘기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동축케이블은 어떤 것 때문에 좋지 않은지를 파악하기 힘들며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도 변수가 너무 많다)
그리고 앞서 열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세한 수십 가닥의 유리섬유로 구성된 TOSLINK옵티컬 케이블이 이미 상품화 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흥분과 호기심이 증폭되게 되었다. (광섬유가 가늘어질수록 지터 영향이 줄어드는 관계가 성립하므로) 게다가 이 하이엔드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이 국내에도 수입되어 있으며 좋은 동축 케이블에 비해서 절반 이하의 가격으로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이엔드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은 곧 수배해서 다음 기회에 시청소감을 여러분과 나눌 수 있기를 고대하면서 이번 경험담에서는 보급형 플라스틱 계열의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을 DVD플레이어와 AV리시버 사이에 연결했을 때 만족스럽지 못한 75오옴 동축 케이블에 비해서 차라리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이 더 나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여러분께 보고 드리고자 한다.

청취에 사용된 시스템은 소니 NS900V DVD/SACD플레이어, JVC AX-8000V AV리시버, 에포스 M12스피커이며 각종 케이블로는 카나레 75오옴 디지털 동축케이블 L-3CFB, 반덴헐 MC D-501 인터커넥터, 카나레 4S8G스피커 케이블, 오디오 퀘스트 TOSLINK 옵티컬 케이블 (플라스틱계열 광섬유 사용)이 사용되었다.

우선 CD를 재생해봤다. AV리시버는 디지털 입력으로 하고 서라운드 기능을 모두 끈 2채널 재생에서의 결과다.

카나레 L-3CFB를 연결한 경우에는 큰북의 소리가 느리고 늘어진 듯이 들리고 펑퍼짐하다. 전체적으로는 불필요한 저역이 항상 깔려있어서 소리가 따뜻하지만 산뜻하지 못하고 붕붕대는듯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고역이 눌려 있어서 답답하게 들린다.

그에 반해서 오디오 퀘스트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을 연결한 경우는 모든 면에서 뛰어난 결과가 나왔다. 저역의 페이스가 늦어진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군더더기 같은 저역의 두꺼움이 제거되면서 음악이 좀 더 명확하고 생생한 생동감을 가지게 된다. 단지 오디오적인 성능의 향상에 그친다기 보다는 음악적인 실재감이 잘 살아나는 음악적으로 중요한 향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소리가 쉽게 술술술 잘 뽑아져 나오고 억제되지 않아서 자유롭고 비교제품에 비하면 훨씬 에어리한 고역이 나온다.

두 제품 사이의 차이는 너무나 현격했는데 오디오퀘스트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은 영화 TROY에 나온 아킬레스(브래드 피트)처럼 빠르고 힘있고 효과적인 싸움꾼이었다면 카나레 L-3CFB는 우락부락하고 묵직하지만 아킬레스의 단 한칼에 칼집 신세가 된 상대편 거인 장수가 생각날 정도였다.

다음에는 DVD로 클라우디오 아바도 지휘의 베토벤 교향곡을 감상했다. 여기에서도 오디오 퀘스트 TOSLINK와 카나레 L-3CFB 동축케이블 본래의 특성대로 소리가 나오게 되는 것을 반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혹자는 DVD에서 읽은 인코딩된(압축된) 신호를 AV리시버에서 디코딩(압축해제)하는데 트랜스포트나 디지털 케이블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이유가 없다는 의문을 가질 수 있겠으나 디지털 케이블에 따라서 음질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그다지 복잡하지는 않다. AV리시버에서 디코딩할 때 사용하는 기준 클럭은 DVD플레이어의 마스터 클럭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트랜스포트로 사용하는 기기가 가진 마스터 클럭이 가진 지터의 수준은 트랜스포트의 차이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는 것을 설명하는데 충분하며 디지털 케이블에 따른 음질의 변화는 제품에서 구현한 디지털 인터페이스의 완성도와 관련이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다음은 CD재생시 소니 NS900V의 아날로그 출력과 TOSLINK 옵티컬 디지털 출력간의 차이점은 어떤 것일지를 비교해 봤다. 여기서는 어떤 면에서는 아날로그 출력이 좋고 어떤 면에서는 TOSLINK 옵티컬 디지털 출력이 나은 면도 있다.

아날로그 출력은 사운드 스테이지는 약간 작게 축소되어 있는 편이었고 앞뒤의 레이어는 좀 더 자연스럽게 펼쳐지는 편이었다. 저역이 또아리를 틀며 꿈틀대지만 아쉽게도 제품 바깥쪽으로 에너지가 터져나온다는 인상을 받지는 못했다. 그리고 겸용기의 한계상 재생 규모가 어느 이상을 넘을 수 없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이 눈에 뜨인다. 색채 면에서 덜 다채로운 소리를 내는 점도 눈에 뜨인다.

TOSLINK 옵티컬 디지털 출력으로는 사운드 스테이지에 제약이 없이 전경이 다 드러나와준다는 점에서 후련함을 준다. 그대신 앞뒤 방향의 레이어는 상대적으로 얕게 나와주는 편이다. 어떨 때는 입체적인 그라데이션이 덜 표현되는 게 아닐까 싶었지만 실망스런 수준은 아니었고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였다. 그대신 색채 면에서 보자면 상당히 나은 면이 있었다.

오디오퀘스트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이 보여준 단점이 있다면 곡에 따라서 불편한 소리가 날 때가 있다는 점 정도가 될 터인데 이런 면은 하이엔드 TOSLINK 옵티컬 케이블에서 해소가 될 수 있을 사항인지 필자는 몹시 궁금해하고 있다.

다음 경험담에서는 하이엔드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을 투입해서 이번에 궁금했던 것들을 확인하고 하이엔드 디지털 오디오제품에서도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을 적용해 보는 것이 고급 동축케이블 대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인지 가늠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오디오는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몰랐던 것들을 경험하게 되는 묘미가 있는 것 같다.

하이엔드 TOSLINK경험기

이번에는 약속 드린 대로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섬유를 이용한 고급 유리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이 음질에 미치는 영향이 어땠는지를 알려드릴 차례다.

원래는 오디오어사일럼에도 널리 알려진 바 있는 W사의 S라는 글래스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을 수배해서 테스트해보려 했지만 이홍님께서 국산에도 좋은 제품이 있다고 하셔서 해당 업체에 연락해서 알아보니 글래스 TOSLINK케이블을 공급하는 업체는 전 세계에 하나밖에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굳이 인지도 때문에 비싼 것을 구입할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원래 염두에 두었던 것보다 훠얼씬 저렴하지만 더 좋은 사양을 가진 신제품으로 테스트할 수 있게 되었다.

제품소개

- 각대각 : Toslink-Toslink
- 길이: 1.5미터
- 케이블 직경: 7밀리미터
- 글라스 광케이블의 코어 280가닥으로 구성

청취 소감

1부에서 서술한 필자의 AV시스템에다 유리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을 끼우고 들어보면 플라스틱 재질의 TOSLINK 옵티컬에서 간헐적으로 드러났던 번쩍임이 줄어들고 평면적으로 들렸던 부분이 눈에 띄지 않는 등 음질 면에서 상대적으로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혹시 이런 고급 유리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의 고무적인 결과가 대중적인 마켓을 지향한 AV시스템에서에서나 유효한 것인지 (제품의 완성도가 하이엔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아니면 하이엔드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 그 적용범위가 어디까지일지 궁금해 하실 분도 계실테다.

그래서 내친김에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어느 정도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인지 알아보기로 했다. 이를 위해서 GLV 전시장을 협조를 받았다. 비교 청취를 위해 사용된 시스템은 프로시드 PMDT 트랜스포트, dCS 엘가 DA컨버터, 에어 V6 파워앰프 (엘가DAC과 직결), 에어리얼 모델 10T 스피커 였으며 디지털 전송에 사용된 케이블로는 75오옴 RCA단자용으로 일루미나티 D-60, 75오옴 BNC단자용으로 일루미나티 D-60, 110오옴 AES/EBU단자용으로 킴버 오키드가 사용되었다.

각 케이블별로 다른 느낌이 들긴 했지만 질적인 면에서 유리 TOSLINK는 다른 비교제품에 비해서 특별히 모자란다는 인상을 받지는 않았고 취향에서 선택을 하거나 안하거나 할 정도의 수준이었다. 반면에 플라스틱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은 다른 비교제품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역력했다. 이 발견사항은 시청 동안에 진행을 도와주었던 GLV 김한규 사장님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더구나 6만원 정도의 가격을 생각하면 이만한 베스트 바이는 찾기 힘들 것 같다.

궁금해 하실 분들의 호기심 충족을 위해 각각의 특성을 좀 더 세밀하게 서술하자면 킴버 오키드(AES/EBU)의 경우는 사운드스테이지의 중심이 방바닥 아래쪽에서 부터(10cm정도?) 구(求)를 형성하면서 바닥을 뚫고 올라오면서 펼쳐진다면, 유리TOSLINK의 경우는 구의 중심이 방바닥에서 10~30cm쯤 위쪽에서 형성되고, 일루미나티 D-60의 경우는 트위터 높이쯤에서 형성되는 듯 했다. 한편 1부에 등장했던 오디오퀘스트 (플라스틱)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은 구면을 형성하면서 소리가 팽창하면서 퍼진다는 느낌보다는 직육면체가 팽창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에지에 간헐적으로 번쩍거림이 느껴지고 평면적인 느낌이 드는 것이다.

일루미나티 D-60은 장점과 단점이 예전에 필자가 리뷰했었고 구입해서 사용했었던 킴버 셀렉트 KS1021(RCA)인터커넥터에서 느꼈던 점과 흡사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최근 들어 필자들 사이에서 대단한 가격대 성능을 가졌다고 의견일치가 이뤄진 삼성의 유니버설 플레이어 HD-2000을 트랜스포트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에는 일루미나티 D-60의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드러나는 편인데 이 경우에는 유리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의 연결이 더 매칭이 좋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맺음말

지금까지 광학 TOSLINK에 대한 오디오애호가들의 평가는 부정적인 것이었거나 별로 관심을 받지 못한 부분에 속한다.
이런 평판을 받은 것은 십 수년 전에 TOSLINK가 불완전한 상태였을 때의 냉정한 사실에 입각한 일이었다.
안타까운 것은 그 날 이후로 TOSLINK가 아예 오디오애호가들의 관심영역에서 퇴출 되어졌다는 점이다. 한때는 사실이었더라도 상당한 시일이 지났다면 재확인이 필요할 법 한데 이상하게도 낡아빠진 정보는 지금까지 별다른 의심을 받지 않은 채로 효력을 유지하고 있었고, TOSLINK는 오랜 기간동안 명예회복의 기회를 갖지 못한 채로 그저 미니기기의 영역에서나 AV기기에서나 통용되는 것으로 가냘프게 명맥을 유지해왔다.
이렇게 서자취급을 당해왔던 TOSLINK는 최근 수년간 스펙이 대폭 상향되면서 상당한 발전을 이뤄왔다. 이제는 필자가 여러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잃어버린 형제를 발견했다고 당당하게 밝힐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제는 오히려 일부 수준 낮은 동축 케이블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성능 좋은 TOSLINK에게 자리를 양보할 시기가 된 것 같다.

제품 선택 방법

단지 유리와 플라스틱의 재질 차이만으로 제품의 성능 차이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유리 TOSLINK 옵티컬 케이블 중에서도 구형과 신형에 따라서 성능의 차이가 존재한다. 그리고 광학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유의사항을 잘 준수해야 좀 더 향상된 성능을 보장 받을 수 있다.

- 광섬유 심선의 가닥이 가느다랄수록 좋다.
광케이블의 광섬유는 단심선보다 얇은 가닥을 여러 개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광섬유를 미세한 여러 가닥으로 하면 단순히 기계적인 면에서 구부러짐성만 좋은 것이 아니라 구부려 놓았을 때도 빛이 광섬유 밖으로 새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각주 참조)을 한다.

- 무리하게 굽혀서 사용하지 말것
광섬유는 허용값 이상으로 굽히면 광손실이 생기므로 무리하게 굽혀서는 안된다. 필자가 제공받은 제품의 경우 허용되는 최대 굴곡은 반지름 5cm의 원호였다. 설치공간이 허용되지 않아서 그보다 급격한 각도로 구부려져야 하는 경우에는 (5천원 남짓의) 반사판 액세서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 파손에 유의할 것
유리로 된 TOSLINK 옵티컬 케이블은 무거운 제품에 심하게 짓눌리거나 무리하게 꺾으면 파손되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각주)
빛이 어떤 매질로 진행해 가다가 굴절률이 다른 매질을 만났을 때 굴절되지 않고 반사만 되는 것을 전반사라 하는데 광섬유는 이 전반사를 이용한 것이다.
유리 광섬유는 굴절률이 큰 된 유리 코어와 이것을 둘러싼 굴절률이 코어보다 작은 클래딩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빛을 비추면 광섬유의 코어와 클래딩의 경계면에서 반사만을 일으키고, 굴절이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빛이 밖으로 방출되지 않고 광섬유의 끝부분까지 도달된다.

그런데 빛이 코어 속으로 진행해 나갈 때 입사각이 작아지게 되면 굴절되어 코어 밖으로 빛이 새나갈 수도 있다. 광섬유를 심하게 구부리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때 코어의 직경을 줄여주면 입사각이 작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빛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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